학-과-소-개-

> 국사학과 > 학과소개
 
역사문화답사 특성화
국사학과는 창설 초창기부터 ‘실사구시’의 학풍을 강조하였다.
역사 이론에 앞서 사료의 충실한 이해와 분석을 통한 역사 해석을 강구하였고, 정기적인 고적답사를 통한 역사 현장 수업에 힘을 쏟아왔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답사 관련 과목을 전공필수.실험실습과목으로 지정하여 문헌사학에만 치우지지 않고 문헌과 실증 모두를 아우른 역사교육을 꾀하고 있다.
더불어 국내답사뿐 아니라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역사문화유적을 답사함으로써 동아시아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서도 아우를 수 있는 현장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문화권을 통한 한국사 이해
국사학과의 답사자료집은 단순한 유물 · 유적에 대한 답사서가 아니라, 전국을 10개의 권역으로 구획하여 통사적 흐름에서 각 지역의 역사. 문화적 특성을 밝히고 있다.
이는 각 문화권에 대한 역사문화유적총서로서 기획되어 답사서의 수준을 한 차원 끌어올린 것으로 여러 언론과 학계의 호평을 받고 있다.
 
DB구축과 WEB 서비스를 통한 역사문화콘텐츠 활성화
각종 연구 프로젝트 성과물과 답사 사진 자료 및 녹취.동영상 자료를 확보하고 있으며, 왕실 역사와 문화에 대한 문헌 및 유물 등 기초 자료를 통해 연구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자료와 연구기반은 DB구축과 WEB서비스를 통해서 역사문화콘텐츠를 활성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세계 속의 한국학 정립
국사학과에서는 2007년부터 일본의 “시가현립대학”과 국제교류협정을 맺어 해마다 학생 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중국의 “연변대학교” 및 “호남대학교”의 악록 서원과도 학술교류가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국제 학술회의 개최를 통해 세계 속의 한국학을 정립하고 있다.
 
한국학연구소의 다양한 연구 및 학술 프로젝트 실행
한국문화 전반에 걸친 문제를 조사 . 연구하여 민족문화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1974년에 설립되었다.
주요사업으로는 경기북부 지역의 향토사 자료 연구, 한국사상 관인.관직 DB의 구축과 관료제 운영시스템 연구, 해방 후 해외한인의 귀환문제 연구, 동아시아 서원 연구등 한국학에 관한 연구 자료를 수집.정리하고 있으며, 외부로부터 위탁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발표회 및 공개강좌, 학술토론회 등을 개최하고 그 결과를 한국학논총으로 간행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로 77, 136-702 국민대학교 문과대학 TEL:02.910.4353

COPYRIGHT 2008 KOOKMON UNIV.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