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국어국문학과 > 학과소개
 

국어국문학과는 우리 말과 문학에 대한 전문 소양을 갖추어 주체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세계관을 정립하고 우리와 세계의 문화를 보전하고 창조하는 인재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우리 학과에서는 강의실 내의 수업과 현장 답사, 연구와 창작, 언어와 문화, 과거와 현재, 현재와 미래, 한국과 세계의 시간과 공간을 넘나드는 소통을 통하여 국어와 국문학에 대한 정체성을 확보하여, 개체적인 자아로 입학한 학생들이 세계적인 자아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교육과정은 1학년 때 교양, 학과 기초 공부를 한 다음, 2학년 때부터 우리 말과 문학에 대한 세부 전공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다. 이러한 전공 공부를 문학과 언어의 현장에 접목하기 위한 다양한 교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구비문학 조사, 방언 조사, 문학 현장 답사 등 현장을 직접 찾아 나서는 답사 수업, 분야별 전공 교수가 모여 각 시대의 언어와 문학에 대한 연구를 하는 협동 강의· 창의성을배양하기 위한 시와 소설의 창작, 교수와 학생이 함께 토론하고 연구하는 사제동행 세미나와 같은 국민대학교만의 특성화된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이 시대와 호흡하면서 다양한 소통 능력을 키워 나가도록 하고 있다.

또한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익히도록 함으로써 한국어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있다.
이러한 우리 학과의 교육을 통하여 졸업생은 현재 중고등학교 교사, 한국어 교사, 방송사 아나운서, 신문사 기자, 시인, 소설가, 구성작가, 공무원, 교수, 연구원, 기업체의 홍보 기자를 비롯하여 금융계, 일반 기업체, NGO활동가, 광고계, 영화나 드라마 연출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정릉로 77, 136-702 국민대학교 문과대학 TEL:02.910.4353

COPYRIGHT 2008 KOOKMON UNIV. ALL RIGHTS RESERVED